본문 바로가기

설계까지

이노시뮬레이션 마곡사옥, 2021

> 픽셀 (PIXEL)

시뮬레이션(Simulation)의 어원은 라틴어 "시뮬라르크"이다.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야는 "시뮬라르크와 시뮬라시용"이라는 저서에서 "시뮬라르크"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이고 "시뮬라시옹"은 "시뮬라르크"를 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플라톤에 의하면, 사람이 살고 있는 이 세계는 원형인 이데아, 복제물인 현실, 복제물의 복제인 시뮬라르크로 이루어져 있다고 정의한다. 우리의 현실에서 돌아본다면, 시뮬레이션에 의해 복제된 시뮬라르크를 이루는 단위요소는 바로 픽셀(pixel)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하나의 픽셀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 이미지들이 모여서 복제된 하나의 공간을 만든다.

 

우리는 픽셀의 바깥쪽에서 그 이미지를 바라본다. 여러 색상을 가진 픽셀의 모임과 흩어짐에 따라 보여지는 이미지를 우리는 보고 있다. 바로 그 단위요소인 픽셀을 이용해서 가상현실을 다루는 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픽셀의 안쪽에서 벌어지는 여러 움직임들이 외부로 보여지는 그런 모습을 표현하는 방법을 찾기에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 벽돌 (BRICK)

가장 원초적이고 본질적인 재료인 벽돌을 이용해서 단위요소를 표현하고,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며, 그 안에서의 여러 움직임들은 벽돌 사이사이의 틈으로 외부로 보여진다. 이러한 틈은 이중외피의 형태로 표현이 되고 외부에서는 픽셀을 통해 이미지의 변화를 느끼고, 내부에서는 외부에 대한 하나의 스크린이 된다. 이런 이미지의 모임이 건물의 이미지가 되고, 나아가서 거리의 표정을 만들어준다. 

 

 

 

 

건축설계 _ (주)사이어쏘시에이츠 건축사사무소

총괄감리 _ (주)사이어쏘시에이츠 건축사사무소

시      공 _ (주)신세계토건

토목설계 _ (주)한국지오컨설턴트

기계설계 _ 성신기계설비

전기설계 _ 성우설계이앤씨

구조설계 _ (주)나래구조안전기술

조경설계 _ 경관공작소 사이

인테리어 _ (주)이웨이

녹색건축 _ 이지컨설턴트

사      진 _ 권기돈

 

관련포스트 : (주)사이어쏘시에이츠건축사사무소 https://sai-arch.co.kr/OFFICE/view/2528843

 

마곡 이노시뮬레이션 연구소

Magok INNO Simulation Head office

sai-arch.co.kr